엔진 댐퍼(일명: 엔진 진동 방지 쇼바)
포스팅: 엔진쇼바
언제 부턴가 튜닝 부품들이 많이들 나오고 있네요.ㅎㅎㅎ 좋은 현상 입니다.
발전 하는 모습이 좋은 느낌 입니다.
17년전 티뷰론 날개를 공압으로 오르락 하게 자동으로 만들었습니다. 만약에 특허를 내었다면 포르쉐에게로 부터
특허 비용 받아서 편이 살고. 쇼바에 좌/우 공아을 조정해서 핸들을 돌릴 때 같이 반응 하세 하는 방법을 구상 하다 실패!
특허를 냈다면 BMW에서특허 비용 받았겠죠? 뭐 개인이 한 것은 꿈이고 그것을 보고 판매 하는 기업은 대단 한거죠.ㅋㅋㅋ
그게 개인과 기업에 차이겠죠.ㅋㅋㅋ 넋두리가 길었습니다.
오늘은 일명 "엔진쇼바" 라는 부품을 달기 위해 이것 저것 생각 해본 내용 입니다.
"엔진쇼바"란 엔진이 회전 하는 토크에 반응해서 음직이는 현상을 잡기 위한 일명 쇼바 입니다.
충격을 줄여서 회전 하는 엔진에 반응도 줄여고 고로 Loss를 줄이고자 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자동차 만든시는 분들도 생각 많이 하셨겠죠.
회전축이 있어서 음직임이는 물체에 진동을 너무 많이 잡으면 오히려 다른 부분(회전체)에 문제가 생깁니다. 고로 어떤 부품이 최고라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GAS & Air & 고무. 3파전! 체어맨 핸들 쇼바를 이용해서 동생 차에 엔진쇼바 해준 적도 있습니다. 쇼바 부품만 약8만이상 하던데요.별짓 다합니다. ㅋㅋㅋ
(무쏘 쌍용차에 들어가는 텐션 쇼바) (울나라 & 미국에서 판매 하는 엔진쇼바)
쌍용 텐션 쇼바는 나올 때보다는 누르때 힘이 들어 갑니다. 미국에서 판매 하는 것으로 아마도 중국에서 만들어서 판매 하는게 아닌가
밸트에 장력 조절을 위한 부품 입니다. 벤츠 정품은 5만 정도? 넘고요 국내에서 만들지는 모르겠지만 국네에서는 많이 비싼편 입니다. 저는 이베이
국산은 3만8천 정도 합니다. 이걸 아카디아에 달려고 2가를 국매 했어요. 에서 27$ 구매 했습니다. 쇼바에 고정 하는 쇄땡이도 같이 있습니다.ㅋㅋ
엔진에 하나 쓰고 슈차져 텐션에 이용 하려고요. 요즘 이 텐션 쇼바로 엔진 성능 이라기 보다는 디자인 및 색상은 좋은 구매력이 있다고 생각 합니다.
쇼바를 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으시더구요. 국내에서 이 엔진 쇼바 가격은 판매는 *2배 이상 인듯..
(엔진쇼바 내부 사진)
볼쪼이트..등 사용 그리고 너트에는 외이브 워셔도 있네요..ㅋㅋ 내부에 고무라...음~~~??? 생각좀 해보자...
외부 디자인은 소비 심리를 올릴 수 있는 가격에 디자인 입니다. 개인이 만든다면 절대 허접 하지는 않다고 보입니다.
(개인 적인 생각 정리)
-국내에서 이제품은 약4만원 때에 판매를 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는 수입을 한다면 수십게에서 수백개를 수입해야 하기에 물류 비용 추가!
-엔진을 받여주는 엔진 쇼바도 고무 입니다. 오일이 좋다? GAS가 좋다? 아니면 우리가 개발한 쇼바가 좋다? 뭐 견해에 차이와 소비자 선택 일듯 합니다.
비방하는 문구는 절대 아니고요! 이러한 작은 부품도 울나라 튠 발전을 위한 하나라고 생각해서 존중 합니다.
-이베이 쇼바는 "가격 대비 좋은 디자인" 입니다.
-엔진에 추가 부착물은 오히려 문제를 발생 할 수 있음으로 수명은 장기간 보다는 단기간에 문제가 생기는 편이 더 낳을 수 있습니다. 가격이 싸다면요.ㅎㅎㅎ
-이베이 쇼바는 단순해 보이지만 개인이 만들다고 한다면소량은 판매 하지 않기 때문에 꾀 많은 금액이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재품 수량이 많으면 가격은 떨어집니다.
-쌍용 텐션 쇼바 너무 좋은 쇼바를 쓰는게 얼떨지 생각 중 입니다. 바퀴 쇼바는 스프링이 힘을 같이 받여주기 때문에 충격 스트레스를 분산 하지만,단지 쇼바만이
엔진에 진동을 잘 흡수 할 수 있을지는? 의문 입니다.
*이 쇼바 내부는 고무 인데요 거기에 + 스프링을 넣는 건 어떨지? 생각 중 입니다.
엔진 밸브 스프링이나 기타 10~20KG 작은 수프링은 구하기는 쉽습니다. 한번 해봐야죠. 뭐! 그래야 알것 같습니다.
별건 아니지만 자동차 부품이라서 그런지 좋은 생각이 드네요..ㅎㅎㅎ
오늘도 좋은 생각으로 짱구좀 돌렸더니...나이가 또 젋어진 기분 입니다.ㅋㅋ
-달구지 생각-